티스토리 뷰
목차
'돈'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적으로 이야기 나눠오고 있습니다. 저만의 생각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에게 공감을 얻기에는 쉽지 않은 부분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만의 시각으로 주제를 풀어나가고 있기 때문에 대중적이지는 않지만 저와 같은 관점을 가지고 있는 분들도 있다는 정도로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은 돈 주제와 동떨어져 보일 수 있는 자기 암시를 주제로 이야기 나눠보고자 합니다. 얼핏 보면 자기 암시와 돈이 무슨 관계가 있는지 의문을 가지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대표적으로 에밀 쿠에가 이야기하는 자기 암시가 실제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은 현재 과학적으로도 받아들여져 있는 만큼 자기 암시가 경제적인 발전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기 암시의 힘을 주제를 설정하게 되었습니다.
자기 계발과 자기 계발의 의미는 서로 같으면서도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기 계발의 경우에는 자기 자신 내부 안의 새로운 무언가를 알아내고 발달시키는 의미이지만 자기 계발의 경우에는 자기 자신 내부의 잠재되어 있는 재능이나 능력을 일깨운다는 의미에 가깝습니다. 오늘은 자기 계발에 있어서 자기 암시의 힘과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고자 합니다.
1. 자기암시 개념
자기 계발과 자기 계발의 분명한 차이점에 초점을 맞추면 자기암시의 힘에 대한 개념을 정확하게 파악하시는데 큰 도움이 되실 수 있어 보입니다. 자기계발은 자기개발보다는 잠재되어 있던 나의 모습을 일깨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잠재되어 있는 나 자신의 모습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생각해 본 적이 있으신지요? 말 그대로 본인도 몰랐던 이미 존재하고 있던 나 자신의 모습을 인지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람마다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던 능력을 일깨우는 방법이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최고의 자신의 능력을 일깨우는 방법이 있다면 무엇일까라는 생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자기암시라고 생각이 듭니다. 한때는 대체 과학으로 여겨질 만큼 그저 미신처럼 여겨졌던 자기암시가 어떻게 현대 와서 과학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는지를 아셔야 할 부분으로 보입니다. 자기 암시는 본래 본인의 마음속 깊게 자리 잡은 패러다임 혹은 신념과 같은 태도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신념과 자신만의 사고방식은 잠재의식으로부터 나오는데 잠재의식은 지금까지 본인이 겪은 경험이나 학습으로 인해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인지할 수 없이 자연스럽게 나 자신을 구성하고 있는 삶에 대한 태도를 자기암시를 통해 변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2. 자기암시 방법
잠재의식적으로 이미 형성되어 버린 자신의 신념과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자기암시라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흘러가고 있는 시간을 잠시 멈추고 눈을 감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현재 주어진 사실들에 대해 잠시나마 본인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생각 자체를 인지해보세요. 나에게 주어진 주제를 떠올리고 방금까지 본인이 가지고 있었던 생각들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생각들이 긍정적인지 아닌지를 고려해 보시는 것입니다. 지금 이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고 있는지 아니면 감정에 휩쓸려 반응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원하는 미래를 위해 어떻게 생각해야 할지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를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어떠한 문제 앞에서 위축되어 있다면 눈을 감고 나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이 있다고 자기 암시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어떠한 계획을 하고 있다면 이 계획이 나의 상상대로 흘러간 모습을 자기 암시해 보시는 것입니다. 자기 암시가 가장 효과적일 수 있는 시간대가 존재합니다. 바로 잠들기 이전과 잠에서 깬 바로 자기 암시를 통해 본인의 잠재의식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자기 암시의 방법은 이토록 간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잠들기 이전에 나에게 주어진 현실을 생각해 보고 그것을 위한 긍정적인 말을 나에게 반복적으로 해주는 것입니다. 나는 내가 생각하는 만큼 경제적인 자유를 누리고 있다. 혹은 몇 년 안에 나에게 주어진 충분한 능력으로 돈의 쓰나미 속을 걷고 있다 정도의 긍정적인 말을 나에게 반복적으로 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3. 자기암시 활용
이러한 자기 암시가 습관처럼 반복할 수 있는 정도가 된다면 감정기복이 심한 상황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사람은 감정의 동물이기 때문에 감정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잠시 눈을 감고 해당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해 보고 그 상황 속에서 자기 암시를 통해 현실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마음대로 되지 않을 경우 사람은 매우 감정적으로 변할 수 있게 됩니다. 이때 사람과의 관계를 더 발전시키고자 한다면 자기 암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매우 감정적으로 변화했다면 그 즉시 그것을 인정하고 눈을 지긋하게 감아보세요. 눈을 감고 그 사람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나는 지금 그 사람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고자 한다. 그리고 지금의 나의 행동보다 더욱 그 사람을 위한 반응을 보여줄 것이다. 지금 매우 감정적이지만 이성적으로 그 사람을 위해 지금 최선의 행동을 할 수 있다. 이렇게 자기암시를 한번 진행한다면 그 사람과의 관계는 더욱 좋아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기 암시의 힘은 해본 사람들은 바로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동안 좋지 않았던 현실에서 나의 잠재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무대가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실이 즉각적으로 긍정적으로 변화하게 될 것입니다. 자기 암시의 힘을 인지하시고 한번 활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